2024. 6. 27. 19:50ㆍ카테고리 없음
7과목 - 프로그래밍 언어
Section 003 C언어
1. 변수의 개념
값이 저장되는 기억 공간
저장된 데이터의 값은 변경될 수 있음
각 변수에는 정해진 자료형이 있고 할당된 값을 가짐
2. 변수명 작성 규칙
변수는 사용 전에 선언해야 함
대소문자 구분
영문자 or 언더바(_) 사용 가능
중간에 숫자 or 언더바(_) 사용 가능
중간에 공백 사용 불가
예약어는 변수명으로 사용 불가
언더바(_) 이외 특수문자 사용 불가
C JAVA Python
1 true True
0 false False
3. 입출력 함수
scanf() / printf()
입력 출력
단일 문자를 입출력하는 버퍼형 입출력 함수
getchar() / putchar()
한 글자 입력받기 / 한 글자 출력하기
문자열 입출력 함수
gets() / puts()
인자로 주소값 입력 받음
3. 입출력 함수
4. C언어에서는 0을 거짓(false), 0이 아닌 모든 값을 참(true)으로 인식한다.
5. 함수
(1) 변수의 유효 범위
지역 변수(Local Variable)
블록 내에서 선언되고 블록 종료 시 메모리에서 사라짐
메모리상의 스택(Stack) 영역에 저장됨
초기화하지 않으면 쓰레기 값을 가질 수 있음
전역 변수(Global Variable)
프로그램 전체에서 접근 가능한 변수로 함수의 외부에 선언됨
프로그램 종료 시 메모리에서 사라짐
메모리상의 데이터(Data) 영역에 저장됨
초기화하지 않으면 0으로 초기화됨.
정적 변수(Static Variable)
Static 키워드로 선언한 변수
단 한 번만 초기화
프로그램 종료 시까지 메모리에 남아 있음 -> 전역변수의 특징을 가지고 있음
지역 변수와 전역 변수의 특징을 모두 가짐 -> 지역 변수의 특징은 해당 함수에서만 사용 가능한다는 점
6. 배열
(1) 1차원 배열
같은 자료형의 변수를 연속적으로 묶어 놓은 저장 공간
메모리상의 물리적 위치에도 연속적으로 저장됨
int a[5];
(2) 2차원 배열
같은 자료형의 변수를 행과 열의 연속적인 공간으로 묶어 놓은 저장 공간
int a[2][3];
7. 포인터
(1) 메모리의 주소값을 저장하는 변수. 포인터 변수라고도 함
(2) 포인터 관련 연산자
&(엔퍼센트) : 주소 연산자. 변수의 메모리 주소를 반환하는 연산자.
* : 참조 연산자. 포인터 변수가 가리키는 메모리 주소에 저장된 값을 반환하는 연산자
8. 구조체(struct)
여러 변수들을 모아 하나의 객체를 구성할 때 사용하는 사용자 정의 타입 객체